1. 비즈니스 콘셉트
일반적으로 콘셉트란 어떠한 일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상하고, 발상한 극초기 상태의 생각, 개념, 구상(構想)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극초기 상태의 아이디어가 바로 사업에 연관될 내용일 때에 한정하여 비즈니스 콘셉트라
고 합니다. 더 간략하게 말씀드리면 여러 콘셉트들 중에서 사업에 관련되는 일부분을 선택하여 비즈니스 콘셉
트라 부릅니다.
이러한 비즈니스 콘셉트는 주로 개인이나 기
업의 현장 경험, 문제점, 트렌드 등을 참고하
여 '브레인스토밍, 마인드맵' 등의 여러 콘셉
트 도구를 사용하여 작성하는 것이 일반적입
니다.
이러한 콘셉트 도구들을 통해 콘셉트가 확정되면 주로 세계적으로 '유명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 와 같은 비
스니스 모델 도구를 사용하여 BM을 도출함으로써 사업계획을 구체화하고 완성시킵니다.
2. 비즈니스 모델
비즈니스 모델이란 한마디로 사업의 핵심요소와 구성요소, 수익구조 및 이들 간의 관계성을 명확하게 알 수 있
도록 논리적으로 기술한 것입니다. 때문에 비즈니스 모델을 보면 '아하, 이런 사업이군!' 이라는 사업개념 및
내용이 바로 판명되며 구체적인 비즈니스 모델을 기반으로 하여 사업을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것은 성공적인
사업을 진행하기 위해서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비즈니스 콘셉트 및 모델을 논리적으로 기술하기 위한 도구들은 무척 다양합니다. 비즈니스 캔버스, 린 캔버
스, 비즈니스 모델 젠 등 사용자의 사업아이템과 상황 필요에 따라 선택하여 진행하시면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는 9가지 항목으로 구성되어 종이 한장이면 비즈니스 모델을 설명할 수 있다
는 개념으로, 아이디어를 스케치하여 BM을 도출 할 수 있습니다.
참고로 비즈니스 모델 캔버스의 항목은 고객,
고객관계, 유통채널, 가치제안, 핵심활동, 핵심자원, 핵심파트너, 수입구조, 비용구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과정을 거쳐 도출된 비즈니스 모델은 창업자 입장에서는 사업 아이디어를 스스로 구상 및 진단하는 도
구가 될 수 있으며, 투자자나 심사원의 입장에서는 타당성, 현실성을 판단할 수 있는 핵심요소가 되는 것입니
다. 때문에 잘 설계된 비즈니스 모델을 소유하고 있는 사업자는 사업계획서 형식이나, 발표 피칭이 다소 부족
하더라도 정부자금, 민간투자에 있어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사업계획서에 들어가는 "개념도, 구성도, 요약"에 대한 개념과 필요성
개념도는 바로 비즈니스 모델을 통해 만들어진 사업 전체의
개념을 도식화해 놓은 것입니다.
즉, 사업에 대한 내용을 가장 빠르고 명확하게 전달하기 위한 도식화 자료가 바로 사업 개념도라고 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사업계획서 발표 시에 이러한 개념도가 존재하여 그것을 설명한 발표자와 그렇지 않은 발표자는 당연히 결과에 있어 차이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한 사업개념도는 비즈니스 모델로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이러한 개념도를 잘 만들려면, 비즈니스 모델을
충분히 숙지하여야 합니다. 또한 이것을 역으로 설명한다면 사업개념도가 명확하지 않은 사람은 비즈니스 모
델과, 비즈니스 컨셉을 제대로 알지 못한다는 것과 일맥상통합니다.
다음으로 서비스 구성도의 경우 개념도와는 달리 전체적인 사업개념보다는 일련의 프로세스(process)의 개념이 보다
근접합니다. 때문에 주로 정적인 개념보다는 동적으로 어떠한 작업이나 서비스의 동작형태나 일련의 과정을
나타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요약은 사업에 관한 핵심 사항과 그러한 세부내용을 아래와 같이 기술한 것입니다.
도식화를 해야 할 의무는 없고 개념도에 비해 비교적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자료이며, 세부항목을 가지고 있어 필요
하다면 요약자료만으로도 사업전체를 설명할 수 있는 것입니다.
이상으로 비즈니스 개념도, 구성도 그리고 요약에 대하여 자세히 설명해 보았습니다.
이러한 개념과 내용을 구별하여 사업자료 및 사업계획서를 만들 때 참고하면 보다 좋은 자료가 작성될 수 있을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