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업계획서 작성 방법
- 사업계획서의 정의 및 필요성
사업계획서란 일반적으로 창업자가 성공적인 사업추진을 위해 사업전반에 대한 내용을 문서화 한 것이라 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자영업을 하거나 정부에서 자금을 지원받아 창업을 하거나 하물며 회사에서도 매년 사업계획을 수립합니다 .
사업계획서의 용도에 따라 형태가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 자영업자 혹은 창업자가 자신의 사업 추진을 위해 작성하는 경우 개인용 사업계획서로 크게 형식에 구애받지 않고 주요 항목을 참고하며 작성하면 됩니다.
기업내에서 연간 사업 계획이나 신사업 추진 등을 목적으로 작성하는 경우 내부용으로 이 경우 일반적인 사내의 표준 양식을 사용되고 정부 자금 지원을 목적으로 하는 사업계획서의 경우 기관에 따라 별도의 사업계획서 양식을 제공하거나 요청하고 있습니다. 외부 투자를 받기위한 IR자료의 경우는 강조 포인트가 약간 다를 수 있지만 공통적으로 포함하는 항목은 대동소이합니다.
좋은 아이디어가 있어도 처음에 사업 계획서 작성하려고 하면 막막하고 사업 계획서 작성을 어떻게 시작해야 할 지 몰라 고민되는 경우가 많은데 오늘 노하우팁 블로그에 소개해드리는 아래 내용을 참고해서 차근차근 정리해보시기 바랍니다.
- 사업계획서는 무엇일까요?
사업계획서의 정의 : 사업계획서는 사업에 대한 밑그림, 즉 설계도입니다.
즉 사업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기업활동의 범위, 자원의 활용방법, 경영전략 등 사업에 관한 제반사항을 체계적으로 작성한 문서입니다. 따라서 정확한 목적을 가지고 체계적으로 작성한 사업계획서는 사업 성공의 첫걸음이 됩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해보면 사업의 내용이 명확해지고 일의 프로세스와 전략을 수립하는 과정을 거치므로 사업의 성공가능성을 높일 수있고 처음 의도한 기획대로 사업을 운영해가는 가이드 역할을 하게됩니다.
사업계획서는 한마디로 사업의 총체를 담아 핵심적 단어와 문장으로 연결하는 원페이지 기획서라고 할 수 있습니다.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전에 보통 기회를 발견 후 이를 구체화시켜 창업아이템으로 발전시키게 되고 구체화 된 창업아이템들에 대한 사업타당성 분석을 통하여 사업의 실제 성공 가능성을 체계적으로 점검하는 과정을 거칩니다.
사업계획서 작성법 (사업계획서의 구조)
사업계획서는 왜 이 사업을 하는지 , 현재 상태에 대한 문제점을 정의하는 데서 시작합니다.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솔루션을 제안하고 성장 전략을 세우고 이 일을 하기위한 팀빌딩을 포함합니다.
사업계획서의 논리적인 구조를 엮기위해서는 아래 주제에 대해 고민해 봐야 합니다.
현재 상태를 정의하고 가고자 하는 목표를 정의하고 그것을 어떻게 달성해나갈 것인가에 대한 문제해결과정에 대한 계획을 수립한다고 생각하면 좀 더 쉬울 것 같습니다. 그 과정에서 구체화해야 할 사항은 아래 항목입니다.
첫째 , 문제정의 단계에서는 피상적으로 드러나는 현상을 걷어내고 문제를 규정해야 합니다.
둘째 , 솔루션 제안 단계에서는 경쟁 서비스 대비 차별점을 갖고 있는지, 어느정도 효용가치가 있는지 단순하게 좋은 것인지 아니면 정말 필요한 것인지, 이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은 누구인가에 대해 심도있게 고민해봐야 합니다.
셋째, 성장전략은 어떻게 시장에 진입하고 , 어떻게 마케팅할 것이며, 어떻게 MVP를 출시할 것인지 전체적인 전략을 수립해야 합니다.
넷째 , 팀빌딩 과정에서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팀을 구성해야 하는데 창업자라면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최고의 적임자여야 하며 기술적 역량과 마케팅 관점에서 도울수 있는 코파운더를 찾아야 합니다.
이렇게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위해 사전에 창업아이템을 선정하고 사업수행능력을 분석하고, 시장성과 기술성, 수익성, 자금 수지분석을 한 내용을 사업계획서에 담게됩니다.
또한 사업계획서를 작성하기 전에 이러한 타당성 평가 과정을 거치다 보면 내가 아이디어로 도출되었던 아이템이 실제 사업화가 가능한지, 또 이를 수행할 능력이 있는지가 좀 더 현실적으로 들여다보게 됩니다.
창업자는 이익실현이라는 결과를 보여 줄 의무가 있고 수익을 내서 회사를 성장시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 장기적으로 회사를 매각하거나 상장시키는 주체로서 실행 역량을 갖춰야하는데 사업계획서는 이를 달성하기 위한 계획으로 실행 가능성과 역량을 파악하게 됩니다.
[참고]사업계획서 양식 포맷 샘플
사업계획서 작성 목차 |
항목 | 세부항목 |
□ 일반 현황 | - 대표자, 아이템명 등 일반현황 및 제품(서비스) 개요 |
□ 아이템 개요(요약) | - 창업아이템 소개, 차별성, 개발경과, 국내외 목표시장, 창업아이템 이미지 등을 요약하여 기재 |
1. 문제인식(Problem) | 1-1. 창업아이템의 개발동기 - 창업아이템의 부재로 불편한 점, 국내·외 시장(사회·경제·기술)의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 등을 기재 |
1-2 창업아이템의 목적(필요성) - 창업아이템의 구현하고자 하는 목적, 국내·외 시장(사회·경제·기술)의 문제점을 혁신적으로 해결하기 위한 방안 등을 기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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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실현가능성(Solution) | 2-1. 창업아이템의 사업화 전략 - 비즈니스 모델(BM), 제품(서비스) 구현정도, 제작 소요기간 및 제작방법(자체, 외주), 추진일정 등을 기재 |
2-2. 창업아이템의 시장분석 및 경쟁력 확보방안 - 기능·효용·성분·디자인·스타일 등의 측면에서 현재 시장에서의 대체재(경쟁사) 대비 우위요소, 차별화 전략 등을 기재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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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성장전략(Scale-up) | 3-1. 자금소요 및 조달계획 - 자금의 필요성, 금액의 적정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사업비 (정부지원금+대응자금(현금))의 사용계획 등을 기재 |
3-2. 시장진입 및 성과창출 전략 - 내수시장 : 주 소비자층, 시장진출 전략, 그간 실적 등 - 해외시장 : 글로벌 진출 실적, 역량, 수출망 확보계획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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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출구(EXIT) 목표 및 전략 - 투자유치 : 엔젤투자, VC(벤처캐피탈), 크라우드 펀딩 등의 투자처, 향후 투자유치 추진전략 및 방법 등 - 인수·합병(M&A) : M&A를 통한 사업확장 또는 출구전략에 대한 중·장기 전략 - 기업공개(IPO) : 기업의 경쟁력 강화, 투자자금 회수 등을 위한 IPO 중·장기 전략 - 정부지원금 : R&D, 정책자금 등 정부지원금을 통한 자금 확보 전략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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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팀 구성(Team) | 4-1. 대표자 및 팀원의 보유역량 - 대표자 및 팀원(업무파트너 포함) 보유하고 있는 경험, 기술력, 노하우 등 기재 |
4-2.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 - 양질의 일자리 창출을 위한 중소기업 성과공유제, 비정규직의 정규직화, 근로시간 단축 등 사회적 가치 실천계획을 기재 |
다음 포스팅에서는 좀더 실제적으로 사업계획서 작성시 유의사항과 정부지원사업이라면 평가위원에게 더 높은 평가를 받을 수 있는 방법에 대해 공유하도록 하겠습니다.